전체닫기
home > 학교생활 > 4학년
  • facebook
  • twitter
  • me2day
  • e-mail
  • print

 4학년여러분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이제 대학 생활을 마무리하며 취업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아니면 대학원으로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졸업과 관련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09학번~11학번 학생

최소인정졸업학점은 132학점으로 최소전공학점은 71학점, 최소교양학점은 24학점으로 최대교양학점은 50학점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은 제1전공:45학점 + 제2전공:42학점

* 제1전공 :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45학점 이상 이수

* 제2전공 : 이수 구분에 관계없이 42학점 이상 이수, 계열교양 이수 면제

* 직전학기 평균평점 2.5 이상

부전공은 제1전공:57학점 + 부전공24학점입니다.

* 제1전공 :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57학점 이상 이수

* 부전공 : 이수 구분에 관계없이 24학점 이상 이수, 계열교양 이수 면제

* 직전학기 평균평점 2.5 이상    
  

12학번~13학번 학생

최소인정졸업학점은 132학점으로 최소전공학점은 72학점, 최소교양학점은 18학점으로 최대교양학점은 50학점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은 제1전공45학점 + 제2전공42학점

* 제1전공 :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45학점 이상 이수

* 제2전공 : 이수 구분에 관계없이 42학점 이상 이수, 계열교양 이수 면제

* 직전학기 평균평점 2.5 이상

부전공으로는 제1전공57학점+부전공21학점입니다.

* 제1전공 :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57학점 이상 이수

* 부전공 : 이수 구분에 관계없이 21학점 이상 이수, 계열교양 이수 면제

* 직전학기 평균평점 2.5 이상

14학번~17학번 학생

최소인정졸업학점은 130학점으로 최소전공학점은 66학점으로 최대교양학점은 45학점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교양필수 : 채플(1,2,3,4), 기독교와현대사회,사고와표현,사이버토익1 및 2,배재리더십(1,2,34)

            * 채플 및 배재리더십은 학기 구분 없이 총4회 이수

교양필수선택

  - 기초외국어 1 및 2 이수(2과목 4학점)

  - 창업실무영역 : 영역에 관계없이 2과목이수(4학점)

  - 계열교양 : 아펜젤러 소속학과 중 학과별 지정과목 이수

다전공: 제1전공39 + 제2전공36

*제1전공 :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39학점 이상 이수

*제2전공 : 이수 구분에 관계없이 36학점 이상 이수, 계열교양 이수 면제

*직전학기 평균평점 2.5 이상

부전공: 제1전공54 + 부전공18 

*제1전공 :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

*부전공 : 이수 구분에 관계없이 18학점 이상 이수, 계열교양 이수 면제

*직전학기 평균평점 2.5 이상

자세한 내용은  



다음으로 대학원 신청방법입니다.

우리 과는 석사. 박사 모두 취득할 수 있고 원예학, 조경학으로 나누어집니다.

◆ 방문접수: 대학원 교학과(국제교류관 4층 410호)

◆ 온라인접수: 이메일주소 graduate@pcu.ac.kr

◆ 우편접수

1) 제출처: (302-735) 대전광역시 서구 배재로 155-40(도마동) / 배재대학교 대학원 교학과(국제교류관 4층 410호)

2) 유의사항: 2014. 6. 9(월) 17:00까지 접수 장소에 도착한 것에 한하며, 봉투 겉면에 “대학원 입학원서 재중”을 명기하여야 함 (접수 기간은 변경될 수 있음) 

가. 석사학위과정

1) 입학원서(소정양식, 사진부착) 1부   

    -사진 :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탈모상반신형 3cm X 4cm

2) 대학 졸업(예정)증명서, 학위수여증명서 중 1부

3) 대학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

- 편입학생은 편입학 후 최종대학 성적증명서 제출

- 박사학위 편입생은 석사학위 졸업 및 성적증명서 첨부 제출

4)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발행용, 외국인제외) 1부

5) 학업계획서(특정양식 없음) 1부

나. 박사학위과정

1) 입학원서(소정양식, 사진부착) 1부   

    -사진 :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탈모상반신형 3cm X 4cm

2) 석사학위증명서(석사학위예정증명서) 1부

3) 대학원 성적증명서 1부

4) 입학지원자격 인정심사서 (특수대학원 출신자에 한함/소정양식) 1부

5) 학업계획서(특정양식 없음) 1부

6)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출력, 외국인제외) 1부

7)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1부(해당자에 한함)
 
다. 외국인 정원 외 모집 추가 제출서류

1) 위의 “가”, “나” 항의 각 학위과정별 제출서류 각 1부

2) 외국인 학생 대학원 입학지원 학과추천서(소정양식) 1부 : ★게시판→서식자료실 11번 게시글

3) 외국대학 제증명서는 원본 및 영문 번역(공증)본 각 1부

4) 국내 거주 외국인 학생은 여권(사진 및 비자 페이지), 외국인등록증 사본 각 1부

5) 호구부 및 은행잔고증명서(10,000 이상) 각 1부(국내대학 출신은 제외)

6) 위의 자격의 해당자로서 아래와 같은 자격 중 1개 이상의 증빙 서류

가) 한국어능력 : (1) 한국어능력시험(TOPIK) 3급이상 합격증 1부

나) 영어능력시험 : (1) TOEFL 550, CBT 210, iBT 80, IELTS 5.5, TEPS 550점 또는 그에 상응하는 점수의 국가공인영어능력평가시험합격증1부

(2) 위 기준에 상응하는 언어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타 증빙서류

예) 해당 언어 활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교육과정 이수 자료 또는 출신국가 시행 언어 능력 자격시험 성적표 1부

※중국에서 학사ㆍ석사학위를 취득한 학생은 중국 교육부학력인증센터(敎育部學位?硏究生敎育 ?展中心)

들어가서 발급하는 학위증명서 원본 1부를 추가로 제출하여야 함.

대학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마지막으로 취업관련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제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이 많은데 취업과 관련에서 전공 관련된 직업에 대해서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진로개발센터를 활용하여 취업관련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게 홈페이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통부분
1. 수강신청방법 첫 번째. 통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을 합니다.   

두 번째. 왼쪽 메뉴에서 수업 란에 개설과목 조회를 누르면 개설된 과목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부터 중요합니다!※
1. 개설년도: 올 해입니다.
2. 개설학기: 3월 개강은 1학기, 9월 개강은 2학기입니다.
3. 대학: 아펜젤러대학 (안 건드려도 댑니다.)
4. 학부/과: 원예조경학부 (동일합니다.)
5. 전공: 원예/조경 (자신이 입학할 때 전공 클릭하면 댑니다.)
6. 학년: 자신의 학년 클릭 합니다~(설마 자기 학년 모르진 않겠죠??)
7. 이수: 개설된 교양과목 볼 수 있습니다.  
 1) 해당없음 - 전공과목 조회입니다.       (단, OPEN/기타: 해당없음 이여야 합니다.)

 2) 교필 - 교양필수 줄임말입니다.          (단, OPEN/기타: 해당없음 이여야 합니다.)
 3) 교필선 - 교양필수선택 줄임말입니다.  (단, OPEN/기타: 해당없음 이여야 합니다.)
 4) 교선 - 교양선택 줄임말입니다.          (단, OPEN/기타: 해당없음 이여야 합니다.)
 5) 교직 - 공무원 준비생 필수과목입니다. (단, OPEN/기타: 해당없음 이여야 합니다.)
8. OPEN/기타: 해당없음 (안 건드려도 댑니다)
 1) 해당없음: 전공&교양과목
 2) OPEN과목: 다른 학과 전공과목입니다. (단, 이수: 해당없음 이여야 합니다.)
 3) 온라인강좌: 인터넷 강의입니다.
9. 융합전공&연계전공: 건드릴 필요없습니다.

세 번째. 이제 자신이 개설된 과목 중 듣고 싶은 과목을 정하며 시간표를 미리 계획합니다. (이때 신청 학점이 기본적으로 15학점~18학점 신청을 합니다.)

네 번째. 학교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모의수강신청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로그인 후 각 과목을 찾아 신청을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수강신청 당일에 수강신청합니다.  

※유의사항※

수강신청 당일에는 접속수가 많으므로 렉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양선택과목 신청 할 시 자리가 없을 수도 있으니 여유로 1~2과목 더 생각해 두면 좋고 전공과목 신청 할 때 자리가 없으면 과사로 연락하면 댑니다. 

마지막으로 수강신청방법 정리하겠습니다.

개설과목을 조회 > 시간표계획 > 학교홈페이지 접속(신청당일) > 수강신청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 수강신청 >

수강신청 조회 순으로 하면 끝이 납니다.

추가로 통합정보시스템에 들어가면 수업 란에 수강신청페이지를 누르면 간단한 정보가 나옵니다. 


2. 수강신청변경

 수강신청변경은 개강 후 5일 동안 자신이 신청한 과목이 마음에 안 들거나 부득이하게 수강신청을 필하지 못하였거나 변경해야하는 경우 인터넷을 통하여 강의실 규모에 따른 인원제한범위 안에서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통합정보시스템에 들어가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수강과목 철회 방법

강의를 듣보면 계속하여 이수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 정해진 기일에 수강철회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철회한 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됩니다.(학기별 잔여학점이 12학점 이상 이어야하고 최종학기인 경우 6학점 이상, 졸업유보자의 경우는 1학점 이상)

 철회방법은 통합정보시스텝 접속 > 수업 > 수강철회신청 > 철회할 과목 선택 > 수강철회원 출력 > 담당교수 날인 > 학과(부)장 날인 > 신청자 날인 > 교무처(P229) 제출 (반드시 교무처에 서류가 접수되어야 수강과목이 철회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현재 학부장님은 민병훈교수님입니다.

14년도 수강과목 철회 안내 홈페이지입니다. 들어가서 검색하시면 댑니다.  


 4. 성적확인 방법입니다.

한 학기를 마무리하고 역시나 가장 궁금한 것은 성적입니다. 성적확인 방법은 방학 후 약 2주후에 성적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날짜는 학교홈페이지로 이동 후 학사일정에 들어가시면 날짜가 나옵니다.  

날짜를 확인 후에 통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수업 란에 강의평가로 들어가서 수강신청 한 강의를 평가를 해주면 신청한 과목 성적이 나옵니다. 강의평가를 끝냈으면 금학기성적조회로 가면 성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장학금 신청입니다.

장학금에는 기본적으로 교내장학금과 국가장학금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복학이나 입학 또는 개강하기 전에 먼저 장학금 신청을 해야 하며 안 할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와도 받지를 못하니 꼭 해줘야 합니다. 먼저 교내장학금신청 방법입니다.

1) 교내장학금  

통합정보시스템 접속 > 교내장학금신청 및 결과 > 년도 & 학기 지정 > 조회 > 없을 시 신규 > 개인정보 입력 > 저장

을 하시면 결과 리스트에 나옵니다. 다르게 할 거는 없고 이것은 한번만 정보를 입력을 하면 매 학기마다 신규를 누르면 바로 리스트에 생기니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실시하는 장학금입니다. 국가장학금은 공인인증서가 필요로 하며 신규 가입자는 은행에서 신분증 지참하여 공인증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한국장학재단 접속 > 로그인 > 국가장학금신청 > 필요로 하는 정보 입력 > 서류제출 > 서류제출 확인

자세한 방법은 학교홈페이지 장학공지에 있습니다.   


6. 기숙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기숙사는 먼저 6개의 건물로 나누어지는데 PAITEL A, PAITEL B, 목련관, 집현관, 서재필관, 양지타운으로 나누어지고 여기서 서재필관과 양지타운은 외국의 전용 기숙사입니다,

먼저 PAITEL A는 여학생 기숙사이고 PAITEL B와 목련관은 남학생 기숙사. 집현관 기숙사는 남,여 공용기숙사입니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 모집안내 > 입사 신청 > 로그인 > 정보 입력 후 > 신청 하시면 댑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세요.


7. 통학버스 안내 입니다.

통학버스 안내는 학교 홈페이지 왼쪽 상단 대학안내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통학버스는 학생들은 무료로 탑승할수 있고 구역마다 출발시간과 탑승장소가 다르며 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물론, 방학때는 운행하지 않아요~


quick

  • 글씨크게보기글씨작게보기
위로